2022년 6월 30일 목요일

깨달음을 넘어 붓다까지/ 법신은 보신과 화신의 근본체/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의 법 세계

 법신은 보신과 화신의 근본체

 

 

 

 

 

한편 큰스님께서는 법신에 대한 설명도 명료하게 밝히셨다.  다음의

성서 <<21세기 붓다의 메시지>>에서 인용한 글을 살펴조자.  "붓다 세

계에 계신 불신이 보신입니다.  보신은 무아 속 절대계에 자기의 법신

을 둡니다.  그래서 법신은 보신과 화신의 근본체입니다."

 

즉, 일반 불제자들이 알고 있는 법성으로서의 법신 개념이 아닌

보신의 근원체로서의 법신을 말씀하셨다.  지금까지 많은 학자

들은 법성이 무엇인지 법신이 무엇인지 명료하게 구분하거나 분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부터는 법성과 동의어로 법신을 사용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겠다.  또한 큰스님께서는 이렇게 사자후하신다.

 

"사실은 부처님의 법신이야말로 진불입니다.  거래도 없고 머묾

도 없습니다.  법계를 비추는 대지의 광명체로서 초월이요, 평등입니다.

초월적 인격적 실존이신 보신의 근본이 되어 이미 인격이 아닙니다.

 

대우주아입니다."

 

실제로 법신을 진불로서 밝히셨으며 대우주아라고 발씀하

셨다.  그러나 학자들이나 미혹한 수행자들은 법계를 비추는 대지의 광

명체로서 초월이요, 평등이라는 뜻을 왜곡하여 자성광으로서의

법성 개념으로 치환하여 해석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

 

이러한 오해에 대해서 큰스님은 자상하게 지적하고 계신다.  즉, "가

령, 그들은 법신을 '진리의 몸'이라고 관념적으로 정의합니다.  소위 존

재의 근원은 빛인데, 그 빛의 본원으로 보신이 이루어지고 그것의 체

가 법신이기 때문에 '질리의 몸'이라든가 혹은 '완전한 지혜의 몸', '궁

극적인 실재'라고 법신을 해석하는 것까지는 들어줄 수 있으나, 법신의

의미를 시공을 초월해 있고 동시에 시공에 변재해 있는 '우주 생기기

이전의 면목', '사람의 마음 본체'라 하여 법성 혹은 자성과 같은 의미

로 보는 것은 붓다의 경계를 모르는 말이요, 중생의 안목을 흐리게 하

는 잘못된 해석입니다."라고 설법하신다.

 

과거는 몰라서 짓는 죄로서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지금부터는 큰

스님의 가르침을 따라 올바른 이해를 구족해야 할 것이다.  즉 그동안

가지고 잇던 잘못된 법신 개념에 대한 오의를 개선해야겠다.  즉

자성광으로서의 법성 개념과 우주대아로서의 법신

개념을 확연히 구분해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의 법 세계

 

 

 

큰스님께서 모든 법신을 총섭하는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의 법 세계를

살펴보자.  큰스님께서는 비로자나불의 세계를 이렇게 피력하신다.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저 하늘에 떠 있는 태양과도 같이 언제나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비추고 있습니다.  '전 우주적인 몸뚱이'가 그의

본질적인 성품입니다.  대우주이시며 절대와 동일한 변조 광명입니다.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석가모니부처님의 법신체로서 모든 붓다들의

청정법신을 총섭하고 있습니다."

 

아! 이 얼마나 거룩하고 지고한 법 세계인가!  말로만 들어서 그렇지

실제로 수행을 통해서 신비 체험을 경험해 본 수행자라면 분명 이러한

법문을 듣는 것만으로 내면의 정화와 두뇌에 강렬한 법열을 느꼈

으리라.

 

어느 경전 어는 불교 수행 서적에 이러한 비로자나 법신에 대한 이

야기를 이토록 간명하고 극명하게 서술할 수 있을까!  여기서 더 나아

가 큰스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사자후하신다.

 

"불과를 이룬 붓다가 죽거나 입적할 때는 이 몸뚱이 육체는 버리고

그 안의 4 영체가 불계에 있는 자기 불신과 하나로 계합이 되고

다시 자기의 청정법신불과 합일합니다.  또 모든 붓다님들의 청정법신

불은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안으로 뭉칩니다.  이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은 석가모니부처님의 법신체입니다.  청정법신불은 원만보신의 빛보다

훨씬 광도가 높습니다."

 

컴퓨터 사이언스 세계에서는 '구조적'이란 용어를 자주 사용한

다.  이 구조적이라는 용어는 조화물의 구성과 얼개를 가리킨다.

 

일반 사상가나 철학가의 사유가 건전할 경우 매우 구조적인 사유를 하

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그것은 사유가 조화를 이루고 사유의 구성 요소들이 건전한 균형 관

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의식을 일종의 우주의 모사

라고 했을 때 의식이 조화, 즉 코스모스를 이룰 때 건전한 사

유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큰스님의 비로자나 법신불 세계는 일반 불제자들은 감히 상상할 수

없는 법 세계로서 이러한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 우리 불제자의 정신

세계가 매우 구조적이고 정합적으로 탈바꿈된다.

 

왜냐하면 큰스님의 법 세계는 허황된 가설이나 꾸며낸 허위가 아니

며 매우 정교하고 체계적인 사유에 근거를 두기 때문이다.

 

고대로부터 힌두의 베다학파에서는 인체는 육체를 포함하여 미묘한 코

샤(몸) 와 거치른 코샤 등 세 개의 덮개로 구성되어 겹쳐 있다고

전한다.

 

데이비드 플로리가 지은 <<베다 입문>>에서는 음식과 호흡의 표피는

거친 육체의 몸, 스튤라 샤리라를 만들며, 호흡 마음 지

성의 표피는 미묘한 아스트럴 몸인 슈슈마 샤리라을 만

들며, 지성과 희열의 표피는 원인(코절)의 몸인 카라나 샤리라

를 만든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것이 힌두 사상의 한계이다.  큰스님께서는 정확하게 4대 영체를

제시하였으며 그들이 인생이라는 배움과 체험을 통해서 얻은 정보

를 가지고 자신의 원만보신인 불신과 합일을 하고 그

것이 다시 자신의 법신과 합일하여 궁극적으로 비로자나 법신과

합일을 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리하여 우주는 이 장엄한 비로자나불과 각 붓다의 법신불들

그리고 붓다의 보신불들이 공생하고 연동하여 우주의

평화와 안녕 그리고 자유와 질서를 관장하고 주관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얼마나 장엄한 세계이며 웅대한 사상체계가 아니겠는가!

 

도한 큰스님께서는 이와 같은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언제나 온 법

계를 두루 비추고 계신다고 설하신다.

 

그리고 "붓다님들은 빛으로 일체 처, 일체 시에 아니 계신 곳 없기

때문에 법신 개념에서 볼 때 천수천안이 문제가 아니며 가고 오고 하

는 그런 존재도 아닙니다.  무소종래이며 역무소거입니다.  삼천대천세계

우주 자체가 바로 붓다의 몸입니다."라고 설하신다.

 

우리는 이러한 위대하신 부처님의 세계를 한 번 볼 수 있다면 정말

로 큰스님 말씀대로 감읍하지 않을 수 없다 하겠다.

 

 

 

 

출처/깨달음을 넘어 붓다까지 57~6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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