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30일 목요일

깨달음을 넘어 붓다까지 / 불신의 존재/ 수행의 요체는 청정한 깊은 세계로 정진해가는 것이다

 불신의 존재

 

 

 

이제 불신사상에 대한 큰스님 법 세계의 실제적인 핵심적

요체를 치밀하게 상술하고자 한다.

 

먼저, 본인은 큰스님의 어마어마한 법 세계와 광명법안의 불

지를 얻지 못한 부족한 경지라 가능한 본인이 아는 한도 내에서

큰스님의 법 세계를 정리하는 수준에서 글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또한, 이 글을 통해서 독자의 내면에 큰스님의 실증적 사상의 금자탑

을 확고히 구축하고 건립하기를 기원한다.

 

불신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전제되어야 할 사항이 무량광의

존재이다.  붓다가 되기 위해서는 무량광을 보아야 한다고 큰스님께서

는 설하신다.

 

무량광은 부처님의 본원광이며 경계에 오염되지 않고, 영원히 손상

되지 않으며 내외명철이 특징이라고 하신다.  또한 안팎이 수정처럼 드

러나 영롱하기 그지없으며 백종 오색광이요 억종광이

라고 하시며, 동시에 햇빛에 반짝이는 금강석의 빛과 같다고 하신다.

 

무량광이라는 빛덩어리는 붓다만이 볼 수 있기 때문에 불의 경

계이며, 붓다가 되는 관문이 바로 무량광으로 이를 통해서만 보살에서

붓다로 뛰어오를 수 있다고 하신다.

 

사실, 무량하다는 것은 그 양을 헤아릴 수 없다는 뜻으로 무량

광은 지극히 신성한 광명을 뜻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개념

들 중에서 유한하다는 것은 불만족을 표현하며 이것은 궁극적으로 괴

로움을 안겨준다.

 

큰스님께서 설하신 무량광은 이 점에서 다르다.  즉, 찬란한 색상들로

황홀하고 아름답게 빛나는 무량광은 무한을 의미한다.  한계와 벽

이 없다는 뜻이다.

 

이는 절대적인, 그리고 어디에나 편재하고 주재하는 거룩한 존

재자임을 드러낸다.  다함이 없고 영원하기 때문에 이는 덧없는 사바세

계의 정신과 물질세계를 조월해 있다.

 

그 점에서 무량광으로 구성된 불신은 미래제가 다하도록 말하

지 않는다고 큰스님께서 설법하신 것으로 안다.

 

또한 큰스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불과를 증한 대성자는 이런 엄청난 빛으로 이루어진 자기의 불신을

무아 속의 정대계, 곧 상적광토인 부처님 나라에 둡니다.  그 분의 불

신이 있다는 것은 곧 그 분이 불과를 증했다는 의미입니다.  불신을 교

계에서는 '원만보신' 또는 '보신'이라고 하거나 '지복의 몸'이라고도

합니다.  여기서 나는 불신을 종래의 법신 개념에서 벗어나 보신 개념

으로 과감히 대처하고자 합니다."

 

원만보신이란 불제자가 억겁의 수행을 통해 그 공과가 무르익

어 그 응분의 보답으로 받게 되는 붓다의 광명체라고 본인은 해

석한다.  노력하면 인과응보로 그 결실을 얻게 된다는 것이 하나의 우

주적 대섭리이자 삼라만상의 보편 탕당한 이치임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와 같이 부처님을 믿고 따라서 지극한 정성으로 큰스님께서 제시

하고 지도하는 바에 따라 칭명염불선을 하면 곧 지극한 청정함에 이르

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와 같은 칭명염불선을 겁의 세월을 두

고 부단히 수행해 나가면 결국 지극한 청정함에 이르러 무한한 환희체

이자 지고의 희열체인 무량광으로서의 불신을 얻게 된다고 해의

해 본다.

 

중생들은 청정함의 맛을 모르지만 깨달음을 증입해 들어가는 불제가

들은 이를 안다.  여기서 청정함이란 탐 진 치와 같은 독소가 인체에

서 정화되고 수많은 지중한 죄업들이 부처님의 가피와 위신력으로 사

해짐으로써 얻어지는 맑고 깨끗한 상태를 의미한다.

 

수행의 요체는 결국 무엇보다 자신을 청정하게 하여 그 청정한 깊은

세계로 부단히 정진해 들어가는 것이다.

 

 

 

 수행의 요체는 청정한 깊은 세계로 정진해가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 큰스님께서는 이렇게 설하신다.

"보살이 남섬부주에 여러 번 생을 받아와 붓다를 이루는데 있어서는

억겁다생의 업장과 습기, 악연, 빚 그리고 탐 진 치 삼독의 뿌리가

녹아 없어져서 털끝만큼이라도 그 찌꺼기가 남아 있지 않아야 무아 속

절대세계에 자기의 불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얼마나 보편 타당하고 온전한 해석이 아니랴! 진실로 수행을 해

본 불제자라면 누구나 자신에게 존재하는 탁한 기운과 습, 그리고 착

등을 제거하고 탐 진 치 삼독을 뿌리뽑는 것을 수행의 기본으로 인

식하게 된다.  전술한 바와 같이, 불제자에게 있어서 수행이란 청정

하여 지극한 청정에 이르는데 있다.  이는 큰스님께서 누차 말씀하신

바이다.

 

그렇다면 청정해 지면 어떤 증험적 결과를 얻게 되는 지를 알 필요

가 있다.  큰스님께서는 "불과를 증한 이는 자기의 거짓 몸뚱이 속 네

개의 영체가 모두 빛덩어리가 되어서 자기 불신과 계합합니다."라고 설

하신다.

 

우선, 불제자가 수행을 지극 정성으로 하면 영체가 빛처럼 밝아지고

더 나아가 불과를 이루면 빛덩어리 자체가 된다는 점이다.  청정의 극

치라고 할 수 있다.  견성, 즉 깨달음을 증득하여 보림 후 아라한을 얻

으면 내면세계가 밝은 은백색으로 빛난다.

 

큰스님 말씀대로 아라한은 영체 색상이 은백색을 띤다.  하물며 아라

한이 이런 정도인데 감히 불과를 증하신 분의 4대 영체가 어떠한 지는

증험하지 않고서는 상상 불허이자 상상 초월이라 하겠다.

 

여기에 추가로 큰스님께서는 "불과를 이룬 이는 이 몸뚱이와 4개의

영혼체 외에 자기의 불신을 무아 속 절대계에 하나 더 가지게 됩니다.

 

불신은 무량광으로 이루어진, 색상이 단엄한 적멸상입니다.  교계에서

'원만보신'이라 이르는 '지복의 몸'입니다."라고 설하신다.

 

육바라밀, 특히 계율을 선지하고 선근 공덕을 우주적으로 무한

히 짓고 두타행과 보살행을 하여 무아를 더 심화시켜 나가고 보현행원

을 통해서 지극한 청정에 이르게 되면 청정체로서의 몸을 연화

장 세계에 얻게 된다.

 

이것이 바로 붓다의 몸, 즉 불신으로서 원만보신인 것이다.  큰

스님께서는 이러한 청정한 몸으로서의 불신을 얻는 과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성서 <<21세기 붓다의 메시지>>에 밝히셨다.

 

"오온이 녹아 억겁의 업장이 다하고 탐 진 치 등 번뇌의 뿌리가

온전히 뽑혀지고, 다생의 습이 녹고, 천만 생 동안 익힌 악기가 소멸

되고, 악연이 단절되고, 전생의 빚이 다 청산되어서 삼천대천세계 모든

붓다들의 위신력으로 불과를 증한 이는 붓다들의 세계에 저 태양 속의

눈이 시리도록 밝은 빛과도 비교가 안 되는 무량광으로 이루어진 자기

불신을 얻게 됩니다."

 

타종교 명상수행 체계의 선지식과 서적들 어디를 봐도 무량광

에 대한 기술은 일말의 언급도 없다.  또 일반 종교와 명상수행 체계에

서는 수행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방황하는 수행자들에게 명료하

게 답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 수행 문화의 현주소이다.

 

큰스님게서는 앞서 원용한 글에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억겁의 업장,

탐 진 치의 번뇌, 습, 기, 악연(원결), 빚의 청산 등을 하나하나 조목

조목 밝히고 궁극적으로 무량광으로서의 원만보신을 증득하는

것을 수행자의 목표라고 밝히고 계신다.  이 얼마나 지고한 가르침

인가 말이다!

 

사실 이런 이야기는 너무 고원하여 다수의 수행자들이나 미혹

한 구도자들은 믿지 않으려고 한다.  너무 고차원적이고 지고의 경지를

설하고 계시기 때문에 이러한 미혹한 구도자들에게는 믿음이 서지 않

는 것이리라.  하지만 올바른 깨달음을 증입해 나가는 불제자나 전생에

선근 공덕이 많은 선남자 선여인이라면 분명 큰스님의 가르침에 깊은

신심을 낼 것이리라.

 

 

  

 

출처/깨달음을 넘어 붓다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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